Qualcomm 에서 개발/배포하는 Vuforia (뷰포리아) SDK는 스마트폰 환경에 최적화된 증강현실 앱을 제작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SDK 가 모바일 플랫폼을 대상으로 하여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계산 성능이 부족한 (요즘은 그렇지도 않지만) 모바일 AP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Vuforia SDK 를  내려받고 설치하려면 일단 Vuforia Developer Portal 을 방문하여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개발자로 등록했다면 웹페이지의 우측 하단에 있는 Download SDK 버튼을 눌러준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내려받기 링크를 누르고 라이센스에 동의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라이센스는 끝까지 스크롤해야 Agree 버튼이 활성화된다.






Vuforia SDK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설치할 것들이 있다. 내려받기 링크 아래 보면 설명이 나와 있는 링크가 있다. 


If you already have the Android SDK and NDK installed, go directly to Step 2: Installing the Vuforia SDK. If you are new to Android software development, start at Step 1: Setting Up the Development Environment.

  1. Setting Up the Development Environment
  2. Installing the Vuforia SDK
  3. Compiling and Running a Vuforia Sample App

If you were part of the Vuforia SDK Beta program, please review the following sections of the DevGuide - Publish with Vuforia and the Transition/Migration Guide.

1. 설치 및 환경 설정


Vuforia SDK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필요하다고 한다. 뭔가 많이 쓰여있지만, 맥에서는 이클립스 (Eclipse) IDE 와 안드로이드 (Android) 관련된 것만 설치해 주면 되는데, Vuforia 웹사이트에서는 장황하게 설명하고 있지만 내려받고 설치할 것은 딱 두가지다. 

Android SDK ADT Bundle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과 Android NDK (http://developer.android.com/tools/sdk/ndk/index.html) 를 내려받는다.

Android SDK의 ADT 번들을 사용하는 경우 Eclipse와 Android SDK 를 따로 내려받아 설치하면 따로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을 피해갈 수 있다.  


지금까지 세 가지를 다운로드 받았다. 모두 압축을 풀고 적당한 곳에 모아놓는다. 기본적으로 /Users/본인계정/Development 아래 넣는 것을 추천한다.




그 다음으로 할 일은 Eclipse와 Android SDK 설정인데, ADT 번들을 내려받았기 때문에 둘 사이의 설정은 필요하지 않다. 

일단 내려받은 ADT 번들의 Eclipse를 실행한다. 아마도 아래 그림처럼 안드로이드 SDK를 못찾는다는 에러가 나올 것이다. 이 에러는 'adt-bundle-mac-x86_64-20130729' 과 같은 폴더 이름을 Android 로 변경하면 해결된다. 




안드로이드 SDK와 NDK를 Terminal 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경로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Terminal 을 열고 본인 계정의 홈 디렉토리에 있는 .profile 에 아래의 내용을 추가한다.


# Android developement setting for Qualcomm Vuforia
ANDROID_SDK=~/Development/Android/sdk
ANDROID_NDK=~/Development/android-ndk-r9

PATH=/bin:/sbin:/usr/bin:/usr/sbin:/usr/libexec:/System/Library/CoreServices:$ANDROID_SDK/tools:$ANDROID_SDK/platform-tools:$ANDROID_NDK:$PATH
# End of Android developement setting


ANDROID_SDK, ANDROID_NDK 는 SDK와 NDK 가 있는 경로이다. 자신의 환경에 맞게 설정하자. 나의 경우는 홈디렉토리에 Development 폴더를 만들고 그곳에 Vuforia SDK 및 안드로이드 SDK와 NDK 를 두었다. 


.profile 파일을 수정후 터미널을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한 다음 ndk-build 를 실행해보자. 경로가 제대로 설정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에러 메세지가  출력되어야 한다.



한 가지 더 이클립스에서 해주어야 하는 일은 Vuforia SDK 관련 설정이다. Eclipse 를 실행시켜 환경 변수를 설정해 주어야 한다.

먼저 이클립스를 실행 후 메뉴에서 ADT--Preferences 를 골라 Preferences 창을 띄운다.

항목중에 Java--Build path--Classpath 항목을 찾아가서 New를 눌러 그림처럼 QCAR_SDK_ROOT 항목과 Vuforia SDK의 경로를 추가한다.

QCAR_SDK_ROOT 의 QCAR 는 Qualcomm Augmented Reality 의 약어이다. Vuforia SDK 는 원래 QCAR SDK 라는 이름으로 배포되어오다가 Vuforia SDK 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변경되었는데, 설정에서는 아직 옛날의 잔재가 그대로 남아있다.







이 정도면  기본 환경 셋팅은 완료되었고 다음은 예제를 실행해 볼 차례다.




2. 예제 내려받기


SDK 설치만으로는 아직 뭔가 할 수가 없는 상태다. SDK의 사용법도 모르고.....

개발자를 위해서 Vuforia SDK는 여러가지 예제를 제공한다. 예제는 SDK와는 별도로 내려받도록 하고 있는데, 아마 배포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 인 것 같다. 예제는 https://developer.vuforia.com/resources/sample-apps 에서 얻을 수 있다. 예제 내려받기가 끝나면 압축을 풀고 Vuforia SDK 폴더의 안에 있는 samples 폴더에 넣는다.





3. 예제 빌드하고 실행하기


예제 빌드는 쉽다. 일단 예제 폴더로 이동하여 ndk-build를 실행한다. 안드로이드 NDK를 사용하여 예제에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과정이다. 아래 그림은 ImageTargets 예제를 빌드한 것이다.


 


이것 만으로 예제 빌드가 끝난 것은 아니다. ndk-build를 통한 빌드는 ImageTargets 앱의 핵심 라이브러리 만을 만들어낸 것이고, 실제로 예제를 안드로이드폰에서 실행하기 위해서는 이클립스를 통해 안드로이드용 프로젝트를 가져와서 안드로이드용 앱 (apk) 을 빌드해야 한다. 


예제 프로젝트를 이클립스에서 불러오기 위해서는 다음의 절차를 밟는다.

이클립스에서 File--Import 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Existing Android Code into Workspace 를 선택하고 Next. 




그 다음 Root Direcotry 를 예제의 디렉토리로 설정해 주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목록이 나온다. 아래 그림에서는 ImageTargets 프로젝트가 선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Finish 를 눌러 Import를 끝낸다.



Import 하고나면 아래 그림처럼 Android-17 플랫폼이 없다는 에러 메세지를 볼 수 있다. 이것은 아까 내려받은 ADT 버전이 Vuforia SDK 가 Support 하는 버전보다 높기 때문이다.



Android-17 플랫폼을 설치하기 위해 메뉴에서 Window--Android SDK Manager 를 실행한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Android 4.2.2 (API 17)의 하위 항목에서 SDK Platform 을 선택하고 설치한다.



설치가 끝나면 이클립스를 종료했다가 재실행해보자. 이클립스의 에러가 더이상 나타나지 않는다. 또한 ImageTargets 프로젝트의 Properties--Android 항목을 보면 Build target 에 4.2.2 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의 실행은 폰과 컴퓨터를 연결하고, 프로젝트에서 오른쪽 클릭 후 Run As--Android Application을 선택하면 앱을 실행할 장치를 선택하는 창이 나타나고 적당한 장치를 골라주면 앱이 폰에 설치되고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ImageTargets 와 TextReco 앱 실행한 스크린샷은 아래와 같다.


ImageTargets 앱 실행


TextReco 앱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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